2021 [어린이청소년] 이재영 발제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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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일 21-10-15 17:3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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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속불가능의 시대, 교육의 생태적 전환
이재영 공주대학교 환경교육과 교수
IPCC는 1.5도씨 특별보고서(2018)를 통해 최악의 경우 2030년이면 돌이킬 수 없는 지점을 지나게 될 지도 모른다고 경고했고, 2021년 8월 제6차 보고서를 통해서는 이미 늦었을 가능 성이 높다고 재차 경고했다. 기후위기와 환경재난으로 현재의 지속가능성이 사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가 미래의 불확실성이라는 단어를 중심으로 움직인다면 현 세대는 미래세대를 배신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. 기후위기에 대응하여 교육체제 의 생태적 전환을 위해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를 제안하고자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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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제언 다음으로 2022 교육과정 개정과 관련하여 일곱 가지를 제안하고 자 한다. 첫째, 우리나라 교육의 이념인 홍익인간을 현 상황에 맞게 재해석하고, 세계시민과 생태시민과 민주시민을 합친 ‘지구생태시민’을 추구하는 인간상으로 설정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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